오늘은 뭘 먹을까?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닭볶음탕(with 압력솥)

집구석 곰곰희✨ 2020. 3. 14. 13:11
반응형

얼큰한 닭요리 못 참지!

오늘은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의 닭볶음탕을 만들어 봤어요! 다른 블로그들 보니 좀 짜다는 얘기가 있어서 간장양은 조금 줄이고 감자를 하나 추가했어요. 과정은 생생정보통의 레시피 과정 그대로 따라했어요 :D 압력솥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 불 앞에 오랜 시간 있을 필요가 없어서 여름에 이 레시피로 만들어 드시면 좋은 거 같아요!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 닭볶음탕(with 압력솥)


<재  료>

닭 한마리(800~850g)   감자 1개   양파 1/2개   물 600ml

(감자 1개 추가!)

 

<양념장>

고추장 4T   물엿 6T   간마늘 1T   간 양파 3T   간장 11T   일반 고춧가루 1T   청양 고춧가루 1T   청주 1T    후추 약간

(저는 간장은 8T, 일반 고춧가루 2T 넣었어요.)


1T = 어른 밥숟가락 1큰술   1t = 찻숟가락 1작은술

 

과정은

1. 닭은 손질한 후 깨끗이 씻고 끓는 물에 5분간 삶아 핏물, 비린내, 기름기를 제거하고 삶은 닭은 찬물에 불순물을 씻어낸다.

2. 양념장 만들고 압력솥에 닭, 채소, 물, 양념장을 넣고 압력솥의 추가 돌기 시작하면 8분간 더 끓인다.

3. 끓인 후 압력솥의 김을 빼고 냄비에 덜어내고 (재료를 추가하거나 해서) 1~2분(혹은 더) 정도 졸여서 먹는다.

 

닭을 깨끗이 손질하고 씻어주세요.

정육점에서 깔끔하게 손질해 주셔서 저는 손질 할 것도 없더라구요 :D 

 

끓는 물에 청주를 조금 넣고 닭 넣고 5분 삶아주세요.

이렇게 한번 데쳐주면 닭의 누린내와 핏물을 제거해주고 여기에 청주를 넣으면 닭의 누린내를 잡아준대요.

 

데친 닭은 찬물에 마저 남은 불순물을 씻어 주세요.

닭 무게가 궁금해서 무게를 재보려고 채반에 받혔어요.<- 데친 닭의 무게는 844g 이였어요. 저는 무게가 궁금해서 물기를 제거했구요. 궁금증 해결! :D 데친 닭은 물 털어서 압력솥에 바로 넣어주시면 돼요!

 

감자는 맛있으니까 한 개 더! 총 2개 넣었다구요 ; )

닭을 데치는 동안 감자양파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하고

 

저는 양념장 간보고 간장은 8T만 넣었는데요. 요 부분은 입맛에 맞게 넣으시면 좋을 거 같아요.

압력솥에 과 손질한 감자와 양파, 물 600ml, 양념장을 넣고 뚜껑 닫고 끓여주세요.

압력솥에서 취이이잌-! 취이이잌-!하고 추가 돌기 시작하면 8분간 끓이면 돼요!:D

 

8분 지나서 추를 내려 김을 빼고 뚜껑을 열어봤어요.

닭고기와 감자 모두 푹 잘 익었더라구요. 여름에 바람이 잘 드는 부엌은 불 앞에 있으면 곤욕인데 정말 간단하죠!:A

압력솥에서 이대로 끓여도 상관없지만, 압력솥은 좀 깊으니까 냄비로 옮겨요.

 

생생정보통에 나온 것 처럼 팽이버섯이 있으시면 넣어셔도 좋겠고 기호에 맞게 고춧가루, 마늘 등 재료를 추가해서 먹어도 좋다고 하는데요. 간보면 아시겠지만, 충분히 얼큰하기 때문에 매운걸 잘 못 드시는 분들은 고춧가루, 마늘 등은 추가하지마세요!<-

 

저는 대파 1/2대를 썰어 넣었어요.

국물이 많아서 불린 당면 넣었으면 좋았겠다 싶더라구요. <-당면좋아 :)

1~2분간 끓인 후 먹으면 OK, 아무래도 간장을 더 넣었으면 좀 짰을 거 같아요. 혹시나 싱거우시면 좀 더 끓여서 입맛에 맞게 졸인 후 드시면 됩니다 :D 

 

그런데 포슬포슬한 감자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감자가 입안에서 녹아버려서 서운할 거 같아요(...는 나) 국물이 많은 편이라 미니 인덕션 같은 거 있으시면 식탁에 놓고 계속 따뜻하게 드셔도 좋을 거 같아요. 매콤하고 얼큰한 국물이 상당히 술 생각나게 만들더라구요! 식사와 술 안주 둘다 좋을 듯 해요!👍

 

 

믿고 먹는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도 맛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안동찜닭이 기억에 남아요(취존!)

맛있는 닭요리!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안동찜닭도 잊지 말고 해보세요! :D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안동찜닭'

믿고 먹는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 35년 안동찜닭 사장님이 알려주셨다는 안동찜닭 레시피 참고해서 맛있는 안동찜닭 집에서 해 먹어요! ; ) 저는 손질된 닭을 사서 크게 손질할 게 없었는데요. 그게 아니라면..

nog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