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구석 베이커리

처음으로 만들어 본 초코쉬폰케이크

집구석 곰곰희✨ 2018. 4. 10. 23:27
반응형


이번에 쉬폰케이크 틀 구매하면서 시케이크를 처음으로 만들어 보게 되었어요!


이 레시피는 살 안 찌는 과자라는 책을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버터나 오일 없이 만드는 건강한 베이킹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셔도 좋을 거 같아요. 무엇보다 맛있기까지 하더라고요 : )


초콜릿 시폰케이크는 오일이 들어가지 않고 초콜릿 대신 코아 가루가 들어가 칼로리를 낮추고 맛도 놓치지 않는 레시피에요!


저는 초코 가나슈를 얹을 생각으로 흰자와 노른자 설탕을 각 30g씩 잡았어요.



물론, 초콜릿 가나슈를 얹은 사진은 없습니다

모양새가 그럴싸하게 안 나왔기 때문에 (엉엉)




(17cm 시폰 틀 1개)

▒ 준비물 

달걀흰자 4개분   설탕 35g   우유 60ml   바닐라 에센스

달걀노른자 4개분   설탕 35g   박력분 55g   코코아 파우더 20g



박력분과 코코아는 먼저 체에 내려서 준비해 놓고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를 각 각 분리하고



핸드믹서로 흰자를 먼저 풀어준 후 설탕을 2-3회에 걸쳐 넣어주며 80% 머랭을 만든다. 


 


80% 머랭... 딱 봐도 오버된 거 같...? 는 낙서로 승화'v';;;;



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핸드믹서로 하얗게 될 때까지 저어준 후 우유를 섞는다


 ▶ 


그리고 밀가루와 바닐라 오일을 넣고 핸드믹서 저속으로 잘 섞어준다



반죽에 머랭은 3회에 걸쳐 머랭이 죽지 않게 가볍게 (라고들 하는데 어렵다, 긴장된다;;) 섞어준다



...어쨌든 잘 섞어졌다!



다른 분들은 쉬폰 틀에 넣을 때는 미리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하던데..(네, 전 잊었어요. 엉엉;ㅁ;) 책에서는 그런 얘기가 없기 때문에... (다음에 뿌려서 확인해봐야겠다@)


오븐 160˚C 20분


(오븐의 화력은 집집마다 다르므로 색깔 보고 꼬챙이로 찔러 안 뭍어 나오는지 확인하기)



.

.

.

.

.




오븐에서 꺼낸 후 거꾸로 세워 반나절 정도 병에 고정시켜 놓는다.



책에서 오븐에 넣고  6-7분 후에 4군데에 칼집을 넣으면 골고루 부풀어 모양이 균일해진다고 하더라고요. 처음 만들어본 쉬폰케이크라 그대로 따라 하긴 했는데... (다음에 그냥 구워봐야 알겠다'v';;;)



틀에 부풀어 나온 부분을 잘라 우유와 함께 시식해보았다



처음으로 만들어 본 쉬폰케이크, 책에서 본 대로 만드니 잘 만들어졌어요! 으- -

이렇게 완성된 쉬폰케이크는 위에 슈가파우더로 장식하거나 초코 가나슈를 흘러내리듯이 장식해주면 더욱 먹음직!


다음날 먹으면 수분이 퍼져 더 촉촉하게 먹을 수 있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