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마카다미아 너트 효능은?

집구석 곰곰희✨ 2019. 8. 1. 00:27
반응형

마카다미아 너트 효능 알아보기

 

현재 호주와 하와이, 뉴질랜드, 브라질, 미국 캘리포니아, 코스타리카 케냐, 볼리비아, 콜롬비아 등에서 재배되고 있는 마카다미아는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마카다미아 속 나무의 총칭으로 호주 원주민들이 오랜 세월 동안 먹어왔던 식재료이다. 마카다미아 인테그리폴리와 마카다미아 테트라필라 등에서 나는 마카다미아 너트만 식용이 가능하며 마카다미아 너트는 단단한 외피를 가지고 있으며 열매 한 개당 1~2개를 얻을 수 있다.

마카다미아는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해 '견과류의 황제'로 불리며 풍미가 좋고 담백하여 날 것으로 먹거나 케이크나 과자, 버터, 초콜릿 등 다양한 쓰인다. 마카다미아 너트 속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마카다미아 너트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피부미용에 효과적이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어 암을 예방해주고 간 기능을 강화시켜준다. 마카다미아 너트에 함유된 풍부한 DHA 성분이 망막에 영양을 공급해주어 시력을 보호하여 주고 스트레스,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준다.

마카다미아 너트에 함유된 팔미트산이라는 고체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등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인 올레산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체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어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질환에 좋으며 혈관에 쌓이는 노폐물을 분해하여 수족냉증이나 빈혈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으며 노인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부종 예방과 개선에 좋다.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고 포화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시켜주며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하는데 단백질 함량이 낮고 지방의 함량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시에는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마카다미아 너트는 100g당 720~740kcal로 하루 권장량 10~15알로 3번에 걸쳐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구매할 때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하기 때문에 공기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밀봉 포장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 냉동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