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여름 제철 열무의 효능 알아보기

집구석 곰곰희✨ 2019. 6. 29. 21:33
반응형

열무의 효능 알아보기

6월~8월

 

열무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산성화 되기 쉬운 현대인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어 더위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입맛을 돋워준다. 여름이 제철이지만 비닐하우스 재배로 인해 여름이 아닌 계절에도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사시사철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열무의 효능을 알아보자 : )

 

열무에는 각종 비타민베타카로틴, 사포닌필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 향상해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고 암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다. 더불어 항암작용을 하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혈관을 확장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저혈압,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열무에 풍부한 비타민 A가 눈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시력을 보호하고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열무에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A, 비타민 C는 피부 탄력 유지를 도와주어 피부미용에 좋다. 필수 무기질과 사포닌, 수분도 풍부하여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기억력 향상피로 해소를 도우며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열무에는 무기질이 풍부하여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해주고 식욕을 증진시켜주며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노폐물 배출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열무는 100g 당 11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포만감을 주어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열무는 칼륨이 풍부한 채소로 신장질환자는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너무 자란 열무는 줄기가 질겨져서 맛이 없으므로 키가 작고 줄기가 약간 연두색이 돌면서 통통한 것으로 고른다.

열무는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다.

 

신문지에 싸서 밑동을 아래로 하여 냉장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