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피로 해소에 으뜸! 청포도의 효능은?

집구석 곰곰희✨ 2019. 7. 6. 21:17
반응형

청포도의 효능 알아보기

7월~8월

 

무더운 여름 '과일의 여왕'으로 불리는 포도.

여름이 제철인 청포도는 산성으로 변하는 체질을 중화시켜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갈증을 해소해주고 피로 해소독소 배출에 도움을 준다. 적포도와 동일한 양의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으며 씨가 없고 껍질까지 섭취하여 자취생들도 음식물 쓰레기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청포도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 레스베라툴로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 또한 뼈 건강과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 K도 다량 들어있다.

 

청포도에 함유된 베툴린, 올레놀산, 올레놀알데하이드 등의 성분들이 구강 내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해주고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준다. 신경 효소의 활동과 효능을 촉진시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풍부한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 및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철분도 들어 있어 빈혈 예방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풍부한 콜린 성분이 간 기능을 향상해 음주가 잦은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높이지 않아 당뇨병 환자도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다.

 

청포도에 풍부한 심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청포도는 100g 당 47kcal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고 단백질과 지방이 적으며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청포도의 포도송이가 적당하고 알맹이가 균일하게 달리고 잘 익은 것이 좋다.

 

청포도는 냉장 보관하고 빠른 시일 내로 먹는 것이 좋은데 포도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온도는 5~7˚C로 냉장고에서 잠시 꺼내 두었다가 먹으면 좋다. 

 

 

'식재료 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의 효능  (0) 2019.07.15
다섯 가지 맛, 오미자의 효능은?  (0) 2019.07.08
여름 제철 열무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06.29
열대과일 람부탄 알아보기  (0) 2019.06.24
두리안의 효능  (0) 2019.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