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요즘 화제 '박대'의 효능은?

집구석 곰곰희✨ 2019. 6. 8. 22:49
반응형

모 TV프로들에 나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박대',

박대의 효능이 궁금해서 한번 알아봤어요! : ) 

박대의 효능

10월~12월

대충(;;) 이런식으로 납작하게 생겼다.

서해안에서 참서대와 함께 많이 잡혔었지만 불법어업 등 해마다 개채수가 줄어들어 최근에는 구하기가 흔치 않은 바다 생선의 일종이다. 박대의 길이는 20~50cm 정도로 참서대과 어류 중 가장 큰 어종이다. 몸이 매우 납작한데, 눈이 한쪽으로 심하게 몰려있고 못생긴 생김새 때문에 문전박대를 당했다 하여 '박대'라고 이름 붙여졌다고 한다. 박대는 갈치와 비슷하지만 비린내가 적고 등뼈를 제외하면 잔가시가 없어 어른은 물론 아이들도 손쉽게 먹을 수 있다. 

박대에 풍부한 비타민 E와 미네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 세포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탄력 유지를 돕는 등 피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풍부한 비타민 A와 회분이 들어있어 시력 유지를 돕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칼륨과 인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고혈압 예방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박대는 칼슘 함량이 높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칼륨이 풍부하며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엽산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성장을 도와 임산부와 청소년들에게 좋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되어 있으며 기억력 증진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좋다. 박대는 100g당 85kcal로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어 다이어트 중 섭취하여도 좋다.

 

박대는 칼륨과 인이 풍부한 생선으로 만성신부전 환자는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박대를 말리는 과정에서 칼륨과 인이 증가한다고 한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생박대는 살이 탄력 있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고르고 말린 박대는 겉이 깨끗하고 만져보아 꾸덕꾸덕한 느낌이 나는 것으로 고른다. 

박대는 내장을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요리에 맞게 잘라 사용하고, 손질된 박대를 구매했다면 바로 냉동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