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향긋한 미나리의 효능

집구석 곰곰희✨ 2019. 4. 5. 23:20
반응형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미나리, 그 외 효능은?

3월 ~ 12월

미나리는 단백질과 철분,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혈액을 정화시키고 갈증을 없애며 열을 내려주고 독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미나리의 초록색을 내는 색소와 항산화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를 억제해주고 염증 유발 감소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미나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 중금속이나 각종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경감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에 효과적인 채소로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미나리는 해열 효과가 뛰어나 일사병, 폐렴, 유행성 독감에 효능이 있으며 여성의 월경불순에도 좋다고 한다.

 

미나리는 음주로 인해 간이 좋지 않을 때 꾸준히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간 기능을 향상시켜 염증을 가라 앉혀 주고 급성간염과 술로 인한 간 경화에 효과가 있으며 간의 부하를 줄여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황달에 효능이 있다. 

 

미나리에 풍부한 섬유질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효능이 있으며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 주고 소화기 내 중금속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미나리는 100g당 16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미나리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속이 냉한 사람, 속이 약한 사람, 소화성 궤양 환자는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미나리의 잎이 선명한 초록색을 띠고 길이가 일정한 것, 줄기가 너무 굵지 않은 것, 줄기 아래는 연한 적갈색이 돌고 줄기를 꺾었을 때 쉽게 부러지고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이 좋다.

 

물을 적신 타월로 밑동을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미나리를 데친 후 찬물에 식힌 후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 팩에 밀봉한 후 냉동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