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기관지에 좋은 과일 '배'의 효능 알아보기

집구석 곰곰희✨ 2018. 10. 10. 17:29
반응형

시원하고 아삭하고 달콤한 

'배'의 효능을 알아봤어요.



제철 시기

9월~11월



배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유기산 아미노산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인스턴트 음식이나 고기 섭취로 인해 산성화 된 혈액을 중화시켜주고,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이 면역력 증강, 노화방지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배에 풍부한 비타민과 수분이 피부에 탄력을 주는 등 피부미용 피로해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에는 목에 좋은 루테올린, 사포닌 등의 성분이 기침, 가래, 기관지염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루테올린은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가래를 삭여주고 감기호흡기 질환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의 페놀화합물이 혈관 손상을 막아주고 혈류를 개선하여 뇌졸중의 위험을 낮춰주고, 식이섬유소와 칼륨 성분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며 고혈압 예방을 도와주며, 배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 체내 알코올 성분의 분해를 도와주어 숙취해소를 돕고, 소화효소가 풍부해 고기를 먹을 때나 과식했을 때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배에 풍부한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장 운동을 촉진시켜며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분이 주성분인 배는 100g당 50kcal로 칼로리가 낮고 비만 억제에 효과가 있어 비만인 사람이 먹어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배의 껍질에 상처가 없고 밝고 선명한 황갈색을 띠고 거칠거칠하며 윤기가 나며 단단하고 묵직한 것으로 고른다.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배의 과육보다 껍질에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