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노란 바나나의 효능은?

집구석 곰곰희✨ 2018. 3. 7. 18:44
반응형

노랑노랑 한 바나나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


제철 시기

연중 계속


바나나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칼륨, 마그네슘, 펙틴,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과 체내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혈압을 안정시키며 뇌 속의 피가 굳는 것을 방지,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콩팥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 A와 비타민 B가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행복감 향상우울증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풍부한 마그네슘은 근육의 긴장을 완하 시켜주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활성화하여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 폴리페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잘 익은 바나나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목감기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비타민 B6는 생리통 등의 생리 전 증후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잘 익은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인 펙틴 성분이 풍부해져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바나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100g당 90kcal로 칼로리가 다소 높지만 포만감을 주며, 너무 많이 먹지만 않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침에 아침 식사 대신 바나나로 대체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하루 총섭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바나나를 먹을 때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바나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하나 둘 나타났을 때가 가장 맛이 좋다고 한다.

바나나는 상온 보관하며 장기적으로 보관할 때는 껍질을 벗긴 후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