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3월 제철 쑥! 여성에게 좋다? 쑥의 효능

집구석 곰곰희✨ 2018. 3. 2. 20:17
반응형

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풀이 있는 곳 주변을 유심히 살펴보면 볼 도 있는 있답니다~ 쑥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특히 부인병에 좋다고 하는데요. 여성분들! 쑥의 효능 체크해 두시는 건 어떨까요? ;-)


 쑥의 효능 

제철 시기

3월

쑥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좋고 인체의 저항력 증가는 물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변비를 예방해주는 식품이다. 또한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 건조,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성 증상을 예방하여 준다.

쑥에 풍부한 탄닌 성분이 불포화 지방산이 작용하는 것을 막아서 노화를 방지해 준다. 또한 입맛을 돋우게 해줘 입맛이 없을 때 좋다. 쑥은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여 춘곤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쑥에는 칼륨,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항암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한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를 맑게 하고 해독과 살균 작용으로 면역력을 향상한다. 혈액 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줌으로 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쑥의 성분들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쑥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리 몸을 따듯하게 해 냉 대하, 생리통, 생리불순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몸의 산성화를 중화시켜줌으로써 꾸준히 먹어주면 체질 개선 효과가 있어 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다. 또한 만성 위장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쑥에 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고 하루에 세 번씩 2~3개월만 꾸준히 마시면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피부 건강에도 효능이 있는데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줘 혈색을 좋게 해준다고 한다. 

줄기가 뻗어 나가지 않고 응달에서 곧장 나온 어린 쑥으로 이른 봄철 자란 어리고 부드러운 잎이 향과 맛이 뛰어나다.


어린 쑥을 삶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내내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쑥을 보관할 때는 수분이 약간 남아 있게 말려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