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완전식품 현미의 효능

집구석 곰곰희✨ 2018. 1. 31. 14:58
반응형

현미는 벼에서 왕겨를 제거한 것으로 현미의 쌀겨와 배아를 제거하고 배유만을 남겨 둔 것을 백미라고 합니다. 백미는 우리가 알고 있는 흰 쌀인데요. 백미는 현미를 도정한 것으로 도정을 거쳐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지만, 영양소가 감소하게 되고 탄수화물 함량이 증가한다고 하는 데요. 도정을 덜 거쳐 백미처럼 부드럽진 않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질, 미네랄을 전부 담고 있는 완전식품 현미의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현미는 백미보다 비타민 E는 4배, 식이섬유는 3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장 운동을 도와줌으로써 장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현미에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현미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소는 당분이 서서히 흡수하게 하여 혈당을 조절해 주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준다.


현미는 섬유질이 풍부해 적은 양에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다이어트 비만 예방 효과적이다. 또,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 예방에 좋고 대장암을 예방해 주며 피틴산은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체내 독소를 배출해준다.


현미는 당뇨병 예방 고혈압, 뇌졸중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예방해 주며 뇌세포 손상, 피부 주름, 탈모 예방 등에도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현미에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감마 아미노낙산은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를 보여 뱃살을 없애주고 내장 지방을 제거해 준다.


또한, 현미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과 빈혈에 좋은 철분,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현미의 쌀겨 층과 배아에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노화 방지 동맥경화 예방 등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을 준다.


이렇듯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현미이지만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는 데, 백미보다 소화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많아 떨어지는 어린이나 노약자는 섭취 시 주의하는 것이 좋고 위궤양이나 위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현미밥을 때 현미를 물에 8시간 정도 불려주면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사정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은 시중에 나온 발아현미를 구입해 드셔도 좋을 듯합니다. 발아 현미는 현미를 발아시킨 것으로 일반 현미보다 영양소가 더 풍부해지고 소화가 더 용이합니다. 발아 현미는 집에서도 만들 수 있으므로 인터넷에서 확인하세요 ; ) <-(;;)


현미를 차로 먹어도 좋다고 하니 소화 능력이 떨어지시는 분들은 현미차를 드셔도 좋겠어요. 현미차를 만드는 방법은 현미를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중 약불에서 잘 볶아준 후 물에 현미를 넣고 팔팔 끓이고 현미를 건져내고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현미는 도정일자를 확인하고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광택이 나고 둥근 것으로 가루가 많지 않은 것으로 고르고 보관할 때에는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요즘은 페트병에 넣어 김치냉장고에 보관해 드시는 분들도 많은 듯합니다. 



저는 예전에 발아현미 검색하고 알아봐서 (꽤 오래전) 집에서 종 종 현미 싹 띄워서 발아현미로 먹는 데요. 겨울에는 추워서 그런가 싹 띄우는 속도가 무척 더뎌서 그냥 먹고 여름에는 전날 먹을 만큼 물에 담가 두면 다음 날 정도면 싹을 띄워서 발아현미로 먹어요. (물을 갈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량으로 발아현미 만들어 말린 후 보관하면서 드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 D



발아현미 만들기가 궁금하시다면 인터넷에 좋은 정보들이 많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