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게
연중 계속
돌게는 십각목 꽃게과의 갑각류로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타이완 등에 분포한다. 돌게는 일반 꽃게보다 크기가 작고 딱딱하지만 살이 꽉 차 있고 맛이 좋은 여수 돌게로 만든 간장게장(돌게장), 양념게장 등이 여수 특산품으로 유명하다. 전라도에서는 뻘떡게라고도일부 지방에서는 민꽃게, 박하지, 무당게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 ༎ຶ`༽༼;´༎ຶ ༎ຶ`༽ 돌게는 보통 게장을 담가 먹는다.
돌게에는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다. 타우린은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여 당뇨에 좋다. 키토산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원활한 혈액순환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항산화·함염증 작용과 뇌기능에 도움을 주며 피부에도 좋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 있어 두뇌활동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인지 능력 향상에 좋다.
돌게에는 칼슘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함황 아미노산이 간 해독에 좋아 술을 마실 때 안주로 먹으면 숙취 해소에도 좋다. 키토산과 아미노산 등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게살은 소화가 잘돼 병후 회복기 환자들과 노인들에게 좋다. 엽산과 철분도 풍부해 빈혈에 좋다. 돌게는 100g당 60kcal로 껍질에 풍부한 키틴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돌게 알에 함유된 핵산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돌게는 돌 같은 색상을 띠고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것, 발이 빳빳하고 탄력 있는 것으로 고른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거나 오래 보관할 경우 냉동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