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고소한 견과류 땅콩의 효능?

집구석 곰곰희✨ 2019. 1. 4. 14:16
반응형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

땅콩의 효능 알아보기



제철 시기

9월~11월



아몬드보다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땅콩은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좋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노화 예방에 도움이 준다고 합니다. 땅콩은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고, 올레산과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자주 섭취하면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심장 건강혈관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땅콩은 혈당을 관리해주는 역할을 하여 당뇨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들어있어 기억력 증진호흡기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알코올 해독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음주 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땅콩은 산모에게 필요한 엽산이 풍부하며 태아의 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고 영양이 풍부한 스태미나 식품으로 땅콩을 갈아 만든 땅콩죽은 회복기 환자기력 회복 좋다고 합니다. 


땅콩의 알맹이뿐 아니라 땅콩의 붉은 껍질에는 조혈 효과가 있으며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대부분 버리는 땅콩의 겉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 땅콩의 겉껍질을 벗기지 않고 찌거나 삶아 먹으면 겉껍질의 항산화 물질들이 스며들어 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삶은 땅콩은 다른 땅콩보다 4배 이상 많은 파이토케미컬(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땅콩은 100g당 마른 것은 568kcal, 볶은 것은 580kcal로 고지방, 고단백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콩은 칼로리가 높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지만,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준다고 합니다. 땅콩의 하루 권장량은 약 20개 정도이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땅콩은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땅콩은 일부 사람들에게 강력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르기와 보관방

껍질 속에 공간이 비지 않고 꽉 찬 것으로 고른다. 다 볶은 후에 껍질이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것이라고 한다.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껍질을 깐 것은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공기에 닿으면 산패되어 눅눅해지고 맛이 떨어지게 된다.

땅콩에 생긴 하얀 곰팡이는 씻거나 가열해도 제거되지 않으므로 미련 없이 버리는 것이 좋다. 

(하얀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라는 1급 발암물질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삶은 땅콩 만드는 방법 :

겉껍질을 깨끗이 씻고 (간하려면 소금을 적당히 넣고)

20~30분 삶아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