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차요테의 효능과 보관 방법 알아보기

집구석 곰곰희✨ 2023. 11. 28. 23:09
반응형

차요테

 
 차요테는 박속 박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멕시코 남부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열대작물이다. 일 년 내내 수확이 가능하며 4월~6월 사이에 가장 맛과 영양이 좋다. 지역과 기후 조건에 따라 제철은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차요테 스쿼시’ 또는 ‘채소 배(Vegetable Pear)’로 불린다. 모양이 서양배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10~20cm의 길이로 겉면이 울퉁불퉁하고 초록색부터 백색까지 여러 가지 색을 띤다. 무, 오이와 비슷한 맛을 지녔으며 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무와 오이를 만드는 모든 레시피에 쓰일 수 있다. 차요테는 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으로 무생채, 샐러드, 수프, 볶음, 절임 등에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차요테 뿌리에도 양질의 전분이 들어있어 어린잎, 줄기와 함께 식용으로 이용된다. 

 

차요테 사진

차요테는 비타민 C, 엽산, 비타민 B6와 식이섬유, 구리,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며 특히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불어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각종 필수 미네랄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개선피로해소,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 건강에 이로운 칼륨과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낮은 지방과 칼로리,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인해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향상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폴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임신 초기에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임산부의 유산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차요테는 100g당 약 19kcal로 저지방,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작용에 도움을 주어 변비 예방에 좋으며, 포만감을 주어 식욕 억제를 도와 다이어트 시 섭취하면 좋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차요테는 녹색이 진하며 표면이 매끄럽고 상처나 흠집이 없는 것, 손에 들었을 때 무게가 나가는 것, 신선한 향이 나는 것으로 고른다.

차요테를 구입한 후에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한다. 냉기에 약하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했을 때 더 오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으나 사용하고 남은 경우 야채칸에 냉장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