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캐비어 알아보기📝

집구석 곰곰희✨ 2023. 4. 10. 21:01
반응형

캐비어

연중계속

 

'캐비어'는 가공하거나 염장 처리를 한 생선류의 '알'을 통칭하는 표현이지만 일반적으로 철갑상어의 알을 특정하여 캐비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철갑상어의 알로 만든 캐비어는 최고급 식재료로 거위의 간(푸라그라), 송로버섯(트뤼플)과 함께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이다. 카스피해에서 생산되는 캐비어가 유명하다. 양식 캐비어와 달리 자연산 캐비어는 여전히 그 맛과 희귀성 때문에 고가로 거래된다. 자연산 철갑상어의 알로 만든 캐비어는 생산량이 적어 값이 비싸며, 술안주, 카나페나 샌드위치 재료로 사용된다. 

캐비어는 산도가 높아 쉽게 금속을 산화시키는데 이 과정에 맛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은이나 철제로 만든 스푼으로 먹는 것은 삼가한다.

캐비어에는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 D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캐비어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영양소들은 피부 재생력을 강하게 해 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해준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체내 혈관 속의 혈전이나 색전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어 빈혈동맥경화 예방,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타민 A도 함유되어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캐비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으로 뇌를 보호하며 인지능력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몸 전체의 염증 줄이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기타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알코올에 대한 숙취효과가 뛰어나 술안주로 적당하다. 필수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증가시켜 최음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캐비어는 100g당 306kcal로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도움을 준다. 

 

생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캐비어는 눈으로 보았을 때 알이 깨지지않고 투명한 것으로 고른다. 

 

신선한 캐비어는 0~7˚C정도에서 저장해야한다.

보통 병조림으로 가공된 것을 접하게 되므로 사용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식재료 알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가리 알아보기📝  (0) 2023.05.03
황복 알아보기📝  (0) 2023.04.27
멍게 알아보기 📝  (0) 2023.04.05
숭어 알아보기📝  (0) 2023.03.30
우뭇가사리 알아보기📝  (0)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