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연중 계속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등 동북아시아를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뿌리가 광맥(爌麥)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맥문동(麥門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 아파트 정원이나 빌딩 주변에 많이 심어진다. 맥문동의 맛은 달고 쓰다.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하며 보통 차로 달여마신다.
맥문동은 단백질과 비타민 C, 비타민 B1, B6 그리고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분이 들어있다. 몸에 수분을 보충해주어 피부의 열을 내리고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가꾸어준다. 사포닌인 '오피오포고닌'이 풍부하여 기침 등의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을 주고 폐의 기능을 도와 감기로 인한 발열과 몸살을 치료하며 인후염 등을 동반한 만성 기침에 탁월한 효능을 지녔으며, 호흡기와 폐 건강에 효과적이다. 고분자 사포닌인 '스피카토사이드 A'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 점막의 점액을 생성하고 조절해 외부 물질로 인한 염증을 배출하여 천식 등 호흡기 질환 개선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맥문동은 식물성 스테롤인 베타시토스테롤과 스티크마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 혈당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 스페케토사이드라는 물질도 함유되어 있어 체내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위 기운을 돕고 진액을 생성하여 폐 속 열을 내리고 타는 듯한 위장 통증을 감소시킨다. 위 정막 생성을 도와 위장을 보호하며 위염, 위궤양 증상을 완화한다. 어린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해주고 여성호르몬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안면 홍조증,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
맥문동은 각종 질병을 앓고 난 뒤 허해진 기력을 끓어올리며 만성 어지럼증 증상을 완화하고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느끼는 사람이나 당뇨로 인한 갈증 해소에도 좋다. 체내에 쌓인 해로문 물질을 해독하는 효능도 있어 미세먼지에도 좋다. 그밖에 기억력 향상, 뇌세포 보호, 간 손상 보호, 심장 기능 강화, 무기력증에 효과가 있다. 맥문동은 100g당 128kcal로 거의 열량이 없으며 몸속 체지방 배출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맥문동은 찬 성질로 평소 몸이 냉한 사람과 설사가 잦은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한 번에 16g을 넘지 않도록 달이거나 섭취해야 한다.
고르기와 보관방법
스피카토사이드 A는 오직 국내산 맥문동에서만 발견되기 때문에 맥문동을 고를 때는 수입산과 구별하는 것이 좋다. 국내산 맥문동은 굵고 살이 많으며, 표면이 깨끗하고 윤기가 난다. 쭈글쭈글하거나 울퉁 불통하고 끝이 뭉특한 것도 국산 맥문동의 특징이다.
맥문동은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잘 밀봉하여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