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뭘 먹을까?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어 본 '이탈리아 까르보나라'

집구석 곰곰희✨ 2019. 7. 31. 10:38
반응형

생크림 없이도 고소하고 맛있는 크림 파스타를 만들 수 있다! : )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어 본 '이탈리아 까르보나라'

까르보나라라 하면 생크림이 꼭 들어가야 하는 줄 알았던 때가 있었는데 전통적인 이탈리아 까르보나라는 크림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요. 크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 까르보나라는 2차 대전 이후 많은 이탈리아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주하게 되고 그 후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형된 것이 시간이 지나 국내에 들어온 거라고 합니다. 이탈리아 정통 까르보나라는 판체타, 달걀/노른자, 치즈만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내는 심플 그 자체! 

이탈리아 정통 까르보나라를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로는 (당연히) 파스타면, 판첼라 또는 구완칠레(이탈리아 햄, 베이컨), 계란(노른자), 올리브 오일, 페코리노 치즈(또는 파마산), 후추 정도. 판체타페코리노 치즈는 마트나 인터넷 몰에서 구매가 가능해요. 저는 집에 있는 파마산 치즈가루를 썼는데 보통 블록으로 된 파마산 치즈를 많이 쓰는 거 같아요.

마트나 집에 있는 재료로 이탈리아 까르보나라에 도전해 보세요! : )

 

이탈리아 까르보나라(1인분)


파스타면 100g   물 1L   소금 5g(1t)   베이컨 1~2줄(45g)   올리브 오일 2T   면수   계란 1개   파마산 치즈가루 1T   후추 ¼


1T = 어른 밥숟가락 1큰술   1t = 찻숟가락 1작은술

파스타면은 70~100g 먹는 양에 따라 조절하세요.

물 1L에 소금 5g (1t)를 넣고 끓으면 파스타면(100g)을 넣고 10분 정도 삶아주기

보통 물 1L에서 소금 10g를 넣으면 된다고 하는데 짠맛을 내는 베이컨이랑 파마산 치즈가루가 들어가서 간이 어떻게 될지 몰라서 5g만 넣었어요. 만들고 보니 이게 또 제 입맛에는 맞아요. 후에 짠맛은 추가가 가능하니 : )

- 면이 익는 동안 다른 재료를 준비해요 -

계란에 파마산 치즈가루 1T를 넣고 후추 ¼t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노른자만 들어가면 더 부드럽다고 해요.

베이컨 1줄 넣었다가 아쉬워서 오늘은 2줄 넣었다. 

면이 익기 4~5분 전에 중간 불로 켜고 팬에 올리브 오일 2T를 넣고 베이컨을 넣고 지글지글 구워주기

영상 참고해서 만들었는데 고기를 꽤 바짝 굽더라고요. 파스타면 익기 전까지 불 조절하며 구워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면수도 취향에 맞게 넣으며 조절하세요.  

면이 알맞게 익으면 약불로 줄이고 파스타면과 면수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중간중간 사진 찍으며 만드니 면수 50ml 넣었다가 금방 증발- 다시 50ml 넣었다가 부족한 거 같아 약간 더 넣었어요.

불 끄고 면 위에 계란을 천천히 부으면서 면과 섞어준다.

너무 뜨거우면 스크램블이 될 수도! 먼저 계란물 살짝 부어서 섞어보고 덩어리 지는지 확인하면 되겠죠? : )

누가 봐도 생크림 넣은 거 같은 비주얼!!!

완성! 그릇으로 옮겨 담기 : ) 

취향에 맞게 파마산치즈, 후추 더하기 : )

간은 입맛에 맞아서 보기 좋게 후추만 살짝 뿌려봄 <-

호로록-

생크림 100ml에 300kcal가 넘는 반면 계란 1개는 70~80kcal 정도(...) 게다가 생크림이 들어가지 않지만 충분히 부드럽고 고소하고 담백하니 맛있어요. 만들기 어렵지 않고 재료도 간단한 편이라 앞으로 자주 해 먹게 될 거 같은 예감이 듭니다. (실은 어제 먹고 오늘 또 만들어 먹었다<-) 이탈리아 까르보나라 더럽... THE LOVE :D

저는 집에 있는 얇은 베이컨을 썼지만(...) 제가 참고한 영상에서 처럼 두께감 있는 베이컨이나 지방이 붙어 있는 삼겹살 부위 쓰시면 돼지기름의 고소함도 더해지고 씹는 감이 더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제이미 올리버의 #푸드튜브 (<-클릭) 참고했어요. 한글 자막도 있어서 영상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