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 알아보기

12월 제철 과메기의 효능 #다이어트#노화예방

집구석 곰곰희✨ 2017. 12. 12. 13:48
반응형

겨울 제철을 맞아 참 맛있는 과메기예요.

고소한 기름과 쫄깃한 식감이 맛있는 과메기인데, 겨울철 별미 과메기의 효능를 한번 알아봤어요~!


과메기는 겨울철 냉동 상태의 청어와 꽁치를 내다 걸어 3~10일 동안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여 그늘에서 말린 것이라고 하는데 청어의 수확량이 줄어 꽁치를 이용해 만든 과메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과메기의 효능 


제철 시기

11월~1월




과메기는 말리는 과정에서 DHA와 오메가-3 지방산이 증가해 영양가가 좋으며, 풍부한 DHA와 EPA가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어린이 성장피부미용에 좋다. 과메기는 비타민E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 노화 예방에도 좋고,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며, 비타민 D와 칼슘도 다량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과메기는 100g당 180kcal로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좋으며, 아스파라긴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비타민A, 비타민P, 핵산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고, 체력 저하, 뇌 기능 쇠퇴 방지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메기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을 미역의 알긴산이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물미역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과메기에 퓨린 성분때문에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고, 알레르기성 피부염 환자들은 설사나, 복통, 두드러기 등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선홍빛을 띄며 표면이 매끄럽고 껍질이 은빛색을 띄는 것이 좋다.


냉동실에 보관